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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스트와 포항공대가 실력을 겨루는 제 4회 '카포전' 행사에서 새로운 종목이 생겼다. 서로간의 프로그래밍 능력 및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상호간 경쟁을 통하여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생긴 인공지능 대회가 바로 그것이다.

이번에 치뤄지는 인공지능 대회 종목인 "뿌요뿌요"는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컴퓨터공학과 내에 치루는 행사인 ESCamp에서 2002년도에 행해졌던 프로그래밍 대회를 그대로 가져왔다. 뿌요뿌요는 헥사나 테트리스의 변형게임으로 같은 색의 뿌요를 4개이상씩 맞추면 터져 없어지고 연쇄를 통해서 상대방에게 방해뿌요를 보낼 수 있는 전형적인 퍼즐방식의 게임이다. 대회참가자들은 Visual C++을 이용하여 넥슨측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한 코드에서 인공지능의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만을 구현하면 된다.
KAIST에서는 9월 15일 1차 예선에서 가산점 1점, 20일 2차 예선에서는 가산점 2점을 부여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뽀셔뽀셔팀과 보키팀이 본선에 진출하여 POSTECH의 1,2위 팀과 본선 리그를 진행하였다.
본선은 22일부터 시작되었으며 먼저 7전 4선승제의 풀리그를 통해서 1위부터 4위까지 가려내었고, 그렇게 가려지게 된 1위 ~ 4위를 프로야구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9전 5선승제의 3, 4위전, 2, 3위전을 통해서 결승 진출팀을 가리게 되었다.;
본선 리그에서 KAIST는 전산과 김군훈 학생과 배기곤학생이 속한 뽀셔뽀셔팀이, POSTECH에서는 78연쇄팀이 결승에 진출하여 카포전 첫날 POSTECH 대강당에서 개막식 행사가 끝난 뒤 많은 사람이 지켜보는 앞에서 결승전을 진행하였다.
결승전 경기에서 KAIST의 뽀셔뽀셔팀이 78연쇄를 7:3으로 꺽고 우승을 차지하였다.
우승 상품으로 본선에 진출한 1위부터 4위 팀까지 각각 PSP, MP3P, 200GB 하드디스크, 1GB USB 메모리를 지급받게 되었다.
http://kaist.postech.ac.kr/ai/ 에 접속하면 이번 대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출처 : http://csnews.kaist.ac.kr/ver_4/cs_sub/01_news/cs_news_00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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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졸가메